일찍 일어나는 기술 리뷰


 

 어렸을적에 한가지 이루고싶은 소박한 소망이 있었습니다.그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아침에 일찍일어나는 기술 이었습니다. 나름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즐겨읽는 저는 성공한 사람의 공통분모는 아침에 일찍일어나 계획한다 였습니다.

 

 아침에 일찍일어나는 사람들 정주형,빌게이츠,에디슨,이명박 그외 성공한사람들의 책을 읽으면 모두 한결같이 아침에 일찍일어난다는 점이었습니다.그래서 저는 고등학교때 무모한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매일8시넘어야 겨우 일어나던 제가 새벽5시에 일어나기 프로젝트에 도전 했습니다. 결과는 대실패 고등학교 3년내내 지속적인 실패로 성인이 되어서도 아침에 일찍일어나는것은 나같이 게이른사람은 도전해 볼일이 아니야라고 단정짓게 되어 버렸읍니다. 아침에 일찍일어나는 습관은 소박한 소망이 아니었습니다. 대단히 어려운 소망이었습니다.

 

 그러다 성인이 되어서 다시 도전하게된 아침에 일찍일어나기 역시 매번매번 실패해서 아침에 일찍일어나기 관련책만 10권넘게 읽어 보았지만 효과가 없다가이책으로 말미암아 조금씩조금씩 고쳐지고 있습니다. 새벽5시에 일어나기도 매번은 아니지만 여러번 성공하게 되어 이렇게 간단하며 효과적인 책도 있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는 점을 간과한다. 일찍일어나는 습관을 3개월이나 유지해야 습관이 된다.서서히 바꿔야 한다. 2시간 일찍자고 2시간 일찍 일어나는 것은 쉽지 않다.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이유를 저자는 8가지로 설명했다.

 

 

 

1 기상시간을 획기적으로 바꾼다

 

  가장 많이 좌절하는 사례인데, 내일부터 5시까지 일어날거야 하는데 오전7시를 5시로 갑자기 바꾸면 생체시계가 깜짝놀란다. 습관은 그만큼 저항이 커지케된다라고 설명했다.

 

 

 

2 일어나는 시간만을 목표로 삼는다

 

 일찍 일어나기라고 하면 일어난느 시간에만 초점을 맞추기가 쉽다. 사람들은 보통 “5시에 일어나겠어하거나 평소보다 1시간 일찍 일어나야지하고 목표를 세우지만 시간만 앞당기면 금방 좌절하게 된다. 많은 사람이 실제 잠드는 시간은 바꾸지 않아 잠이 부족해 피곤하다 말하며 결국 제자리로 돌아가게 된다.

 

 

3수면시간을 줄인다.

 

  수면 시간이 부족해 낮에 졸음과 사투를 벌이게 된다면 그야말로 지옥이 따로없게 된다. 의지와 근성에도 한계가 있다. 제대로 자두지 않으면 집중력이 떨어지게 된다. 나아가 잠이 부족하게 되면 암,비만,치매등의 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잠을 줄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라고 저자는 이야기했다.

 

 

4생활습관 전체를 한꺼번에 개선하려고 한다.

 

  일찍 일어나는 습관은 삶을 바꾸는 습관중 가장 큰 영역이다. 그렇다고 업무시간과 회식 주말일정을  비롯해 모든 것들을 한 번에 개선하려고 하면 다뤄야할 목표가 너무 많아져 벅찰 수밖에 없다. 생활급관 전체를 선순환시키고자 할 때는 한 꺼번에 손대지 않고 가장 효과적인 영역부터 순서대로 공략하는 것이 요령이다.

 

 

5예상 밖의 일정에 휘둘린다.

 

 일찍 일어나기 어려운 이유는 예상치 못했던 갑작스러운 일정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출장 및 갑작스러운 야근,업무상 빠질 수 없는 저녁약속자리나,술자리등등이 포함된다. 유연성을 겸비해야한다.

 

 

6일찍 일어나야 하는 명확한 이유가 없다.

 

"일찍 일어나고 싶다"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 "왠지 건강해 질거 같아서"이런 이유가아니라 일찍일어나야하는 강력한 욕망이 좌절에 빠진 당신을 구해준다.

 

7포기할것을 확실히 정하지 않았다.

 

잠자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확실히 정하자 잠자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자 그래도 예정보다 늦게 잠들기 마련이다.

 

 

8여러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려 한다.

 

 보통아침에 일찍일어나기와 조깅하기 두가지목표를 한꺼번에 달성하려드는데 한가지습관을 하나 들이는 것도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라고 저자는 말했다. 아침에 일어나지 않는  구체적인 이유를 8가지로 저자는 말했습니다 여기에 어느하나 포함되지 않은 이유가 없을 정도로 저의 이유이기도 했습니다.매번 실패했던이유는 기상시간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이유와 기상시간만 생각했지 잠자는시간을 정하지 않았다는 점이었습니다.

 

 잠자는 시간이 새벽1시2시인데 새벽 5-6시에 일어난다는 것은 너무 어려운목표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잠자는 시간을 10시반으로 대폭 앞당겼습니다. 그러자 7시정도는 쉽게 눈이 떠졌습니다. 그리고 추후에 5시에 일어나기도 몇번 성공하지만 왠지 갑자기 콘디션이 안좋아져서 다시 7시정도로 기상시간을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7시에 일어나 운동한다는 계획도 세우긴 했지만 도저히 귀찮아서 못했습니다.저자 말처럼 한가지 습관을 들이기도 굉장히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부분은 나에게 구세주와 같은 구절이었습니다 일찍일어날려면 일찍자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주형도 새벽4시면 기상하지만 반대로 9시정도면 잠을 자기시작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0시30분정도에 바로 잔다는것도 저에겐 어려운일이었습니다. 단지 일어날때까지 잠들지 않아도 그때 일어난다는 원칙을 저는 세웠습니다. 잠이 잘들지 않기 때문이지만 누워있는동안도 잠자고 있다라고 저는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저자의 5단계잠자는 원칙은 굉장히 중요했습니다.

 

1단계 잠드는 시간에 집중한다.

 

가장 중요한 원칙중 하나로 새벽 5시에 일어나려면 적어도 10시정도에는 취침해야한다. 처음엔 10시반이나11시정도 취침하고 7시20분정도 기상한다 라고 하면 쉬운난이도의아침일어나기는 달성할 수 있다. 물론 회사다니며 8시가 넘어서야 기상하던 내가 7시20분이나30분에 기상을 몇달동안 한것도 일찍자기에 성공해서 였다.그후 10시정도에 자고 7시나 6시에 일어나기를 성공했지만그다음날 늦잠 자는 사태가 벌어졌다. 2단계원칙 잠이 모자라면 "언젠가 갚아야 한다라는 원칙때문이다" 라고 생각했다.

 

 

2단계 잠이 모자라면 언젠가 갚아야 한다.

 

이부분 때문에 시간을 무리하게 앞당기면 안된다 20분30분정도로 앞당기되 2-3주간 성공했을때 또 시간을 앞당기면 된다.

 

 

3단계 한번에 한가지씩 해결한다.

 

일찍일어나서 운동도 한다 라고 하면 정말 지키기 힘든 약속이 되어버린다. 단순히 처음에는 일찍일어나 새벽공기 한번 마시는 걸로 충분하다.

 

4센터핀을 반드시 지킨다.

 

센터핀이란 볼링공에서 레인제일 아에 있는 볼링공으로 중앙에 있는 볼링공을 넘어트리면 뒤에있는 볼링공도 넘어진다는 내용이다가장 중요한 잠드는 시간을 지키기 위해 회식은 몇시까지 독서도 몇시까지 마무리 한다는 식으로 정해 놓는 것이다.

 

 

5단계 예외사항을 반드시 지킨다. 

 

한주에 1번정도는 회식이나 사람들과의 술약속 정도로 잠자는 시간이 다소늦어지는것도 융통성 있게 감안하자는 뜻이다.

하지만 이런원칙 들 앞에서도 또다른 복병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아무리 일찍 잠을 청해도 잠이 들지 않으면 그다음날 일어나기 힘들다는 것이다. 1지나친 카페인2자기전 흡연3지나친 인터넷이나 티비시청3지나친 업무등4가지 말고도 여러가지가 더있지만 굉장히 삼가야 한다는 것이다.아무리 좋은 아침일어나기지만 습관으로 형성 되지 않으면 도루묵이라는거다.

 

 

습관으로 굳어지기 까지 3달을 유지 해야한다.

내가 읽었던 아침에 일찍일어나는 책중 가장 난이도가 낮고 쉬운책이었다. 그리고 유용했다.

 

 

 

 

 

 

'독서 Life > 독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의란 무엇인가 리뷰  (0) 2017.08.15
노인과바다리뷰  (0) 2017.08.04
어린왕자 리뷰  (0) 2017.08.04
부의추월차선리뷰  (0) 2017.08.03
목표그성취의기술 리뷰  (0) 2017.05.0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