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인생목표를 이룰까? 독서리뷰


 

목표달성을 위해 읽었던책 와튼스쿨의 베스트 인생만들기 프로젝트 어떻게 인생목표를 이룰까? 를 읽고 리뷰를 남겨보았다. 우리나라 책이아닌 관계로 약간 이질적인 내용도 있지만, 인생목표를 균형적인 시각으로 본다는 점에서 읽어보고 나름 느끼는 바도 있다. 목표라 하면 떠올르는게 얼마모으기, 집사기 이런부분만 떠올르지만, 이책에서는 인생의 16가지 부분을 통해 인생목표를 설정하라는 내용에서 내가 많은부분을 놓칠뻔 했구나라고 생각을 해보았다.

 

 

 

이책을 읽은 이유는 얼마나행복하십니까? 라는 물음에 욕구불만이라는 느낌을 지울수없었기 때문인지에 대해 답을 얻기 위한 부분이기도 하다. 나같은 경우는 목표에 생각하면 언뜻 한가지 돈에 대한 목표만 세우고 그게 인생의 전부인양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돈을 많이 모으면 약간은 행복하고 돈을 많이 못모으면 불행한 심리가 있었던 것이다.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나는 언뜻 생각이 나지 않았다.

 

 

 

 

행복의 정의는 개개인 마다 다르다. 장자크 루소는 "잔고가 넉넉한 은행계좌와 훌륭한 요리사, 뛰어난 소화능력" 이있어야 행복할수 있다고 생각했다. 존 커터는 "행복은 느긋하게 즐기는 아침 식사에 달려있다" 라고 했다.

행복의 정의 내린다면 자신의 행복하다고 느끼는 상태를 면밀히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사람 기준과 나와의 기준은 다르기 때문이다. 목표를 인생목표를 이룰까?라는 책제목과 다르게 왜 행복에 관해 논할까? 이유는 내 인생목표들은 행복에 초점을 맞춰야하기 때문이다 라고 나는 생각이 들었다.



 

 

 

효과가 검증된 행복증진 방안으로 일기쓰기를 저자는 추천했다. 주기적으로 일기 쓰기는 감정조절에 도움이 된다라고 제시했다. 솔찍한 감정을 일기에 기록해놓으면 자기자신이 워하는 것들을 직접적으로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될것이다. 일기장을 구지 사서 쓰는것보단 편하게 컴퓨터에 간단하게 쓸수 있는것도 방법일것이다. 너무 거창하게 했다가 일기장을 샀다가 누가 볼까봐 못쓰는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모처럼 세운 인생목표가 작은 난초를 만나 부숴지는것은 수차례 격어보았다. 내가 세운 어렷을적 목표부터 현재 목표 까지 "불굴의 노력"이 빠진경우가 대부분이다. 핑계, 난초를 만나면 금세 자기 목표를 놓아 버린다. 놓아보리는것은 쉽다. 하지만 목표미달성이라는 불명예를 안게된다. 내가 설정한 목표들은 대부분 미달성된적이 너무 많아 셀수조차 없다. 바로 "불굴의 노력"이 빠져있기 때문이라고 책을 읽으며 새삼깨달았다.

 

 

나를 만드는 주위환경도 이책을 읽으며 새삼중요하다고 깨달았다. 이책의 연구에 따르면, 작은환경 변화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는 자료를 제시했다. 방안의 환경, 스마트폰 배경등등 하나에도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는 흥미로웠다. 내가 스마트폰에다가 실패라는 바탕화면을 까는것보단 성공이라는 내용을 깔고 생활하는것도 생활에 변화를 미친다는 내용들이다. 책을 읽으며 나는 내방의환경이라던지 여러가지를 바꿔보았다.

 

 

 

인생을 16가지로 분류해서 목표를 설정하라고 제시했다. 영적목표(종교적),집에대한목표,친구에 대한목표,가족에대한 목표, 배우는것에 대한목표, 베푸는것에 대한목표, 경제적목표등, 즐기기위한 목표, 행복을 위한 목표등 16가지 목표에 대해 읽고 내가 목표를 꼭 재정 하나라고만 생각 한것이 시야가 좁은 생각을 했다고 느꼈다. 인생의 중요한 부분들을 놓친다면 안되겟다는 생각도 새삼 하게되었다.

 

 

인생에서 10가지 중요목표와 인생100가지 목표를 세우는 과정은 굉장히 괴로웠다. 지금껏 목표를 세워 실패한 사례 심지어는 시도조차 못한 부분이 겁이났기때문이다.

책에서는 목표에 대해 이런 조언을 했다. 한번도 실패하는 방법을 배우는것이 아닌 3번넘어져도 다시일어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많이 넘어졌지만, 불굴의 의지 사례를 보면 30대에 다쳐서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가 40년동안 재활치료를 해 70세에 다시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일을 이루는 사레를 제시하며 다시 일어나라는 저자 메세지가 책에 깔려있다. 여러번 실패하면서도 목표를 평생잃지 않는 링컨의 사례는 정말 대단했다. 링컨의 실패들은 자식의 여러번의 죽음, 대선때 수도없이 낙선등 실패의 그림자가 잔뜩깔려있지만, 그또한 불굴의 의지와 다시일어나는 정신을 평생가지고 살아왔기에 달콤한 성공을 맛볼수 있었을것이다.

 

나또한 인생목표에 대해 너무 낙담할필요는 없다고 이책을 읽으며 새삼깨달았다. 다시일어나 조금씩 이라도 걷고 있다면 내가 원하는 인생목표에 언젠가는 도달할것이니 말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